자 오늘은 요청으로 Refined Storage 모드에 관해 공략을 쓰겠습니다.
기존 1.7.10 이하 버전에서는 주로 저장소 모드를 AE2를 사용을 했었죠?
1.10.2버전 이후 부터는 AE2 보다는 Refined Storage(이하 RS)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공략을 해드릴게요.
일단 AE와 비교해서 장단점이 있는데
장점
1. AE2가 아닌 AE1때 채널 개념이 없었었죠? RS도 채널 개념이 없습니다! 채널 걱정하느라 고생하셨던분들 아마 유용하게 쓸거에요.
2. AE2때 스토리지는 종류 63개, 공간은 64K가 있었었죠? ( 물론 애드온으로 256K도 있었지만 ) RS는 종류 상관없이 갯수만 카운트 합니다!
(64K면 64000개가 들어가는 꼴이죠. 이부분은 엄청 좋은 장점이 되겠죠!)
3. 인터페이스가 간단합니다
단점
1. UI가 안이쁨......하.. 아쉽네요 ㅠㅠ
2. AE때는 한블럭에 Importer, Exporter를 총4개 설치 할수 있었다면 RS는 한개만 가능합니다 ㅠㅠ (케이블과 같이 연결되어 있다.)
이정도가 있습니다.
한번 글을 날려먹고 다시 쓰다보니 까먹..
자 레시피까지 같이 올리려고 했으나 그냥 레시피는 JEI에서 보세요... 그거까지 다 올리려니 사진이 엄청 나네요...
공략글 갑니다.
자 이 밑부턴 사진이 많습니다. 설명 간략히 들어가니 사진'만' 보신다면 이해가 안되실수도 있어요.
JEI에 @refined 라고 까지만 치면 나오는 RS의 모습입니다.
- NEI에서도 @ 모드명을 치면 그 모드에 관해서만 나옵니다.
여기도 AE2와 마찬가지로 Silicon이 필요한데, Ender IO 의 실리콘과 RS 실리콘 둘다 인식이 됩니다.
Ender IO의 실리콘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
RS의 실리콘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
(솔직히 나중에 자원 충분해지면 이 방법이 편합니다.)
레시피에 관해선 넘어간다고 했었죠?
RS의 Controller입니다. 이 기계가 있어야만 다른 RS 기계에 전기 공급이 됩니다.
왼쪽 뻘건 조그마한 것은 전기 공급용으로 붙여 놓은거에요, 이 기계에 전기 공급이 되야 되는건 필수죠.(기계니까요)
Controller 우클릭시 보면 이렇게 나오는데 RS단위를 사용합니다. RF 와 1:1 대응인것 같더군요. Config는 안살펴봤지만 느낌상
RS의 기계들을 만들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Solderer 입니다. 레시피는 직접 JEI로 보세요.
만들고 나서 Controller에 붙이든 다른 RS기계 옆에 붙이든 Cable에 붙이든 RS기계들끼리도 전기 공유가 되니
편한대로 연결을 하면 됩니다!
이 기계가 왜 필수냐하면..
AE2에서 모니터 역활을 하던 것이 RS에선 Grid로 출력합니다.
이 기계는 레시피를 넣었는데 위의 Solderer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표현을 하기 위해서죠.
7 8 9
4 5 6
1 2 3
레시피 공간이라고 봅시다. 2 4 6 8 칸에 생소한 칩이 보이시지요?
이렇게 칩을 만드는데 Solderer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이 두 스샷을 넣은 이유는 저렇게 만드는데 두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화로, Smeltery 류에서 굽기만 해도 완성!
하나는 Solderer에 넣으면 완성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밑의 Basic Proccessor 인쇄 하는 방법도 두가지가 있죠.
이 방법을 왜 보여주냐, Solderer 쓰면 되는데 뭣하러 화로를 쓰냐 하는데
모드들중에 화로의 굽는 속도가 상당히 빠른 화로들이 있지요?
그 화로를 이용하면 Solderer에서 감히 낼수 없는 속도로 인쇄 하기 때문에
참고 하라고 올린 스샷입니다.
(참고로 Skyfactory3 에서 Mystical Agriculture 에서 Ultimate Furnace 의 굽는 속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물론 만들기도 힘듬)
재료가 준비가 되었다면 Basic Processor는 이렇게
Improved Processor는 이렇게
Advanced Processor는 이렇게 Only Solderer에서 만들면 되겠습니다. 이건 다른 기계에서 안돼요.
(ender io 에서 합금제련기에서는 실험을 안해봤는데 나중에 테스트 해볼게요)
자 위의 과정을 마치고 Grid를 만들고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멋이 없죠...
그냥 Grid를 열면 이렇게 창이 뜹니다. 왼쪽 설정은 AE2랑 흡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렬 방식, 레드스톤신호 여부, JEI와 연동시킬건지 등등..
이때 아이템을 넣으려고 시도 하신분들 아직 아니에요
예로 컴퓨터를 HDD 즉 하드 없이 게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신거 아니시죠?
(SSD도 HDD와 같은 저장장치로 구분한다고 생각하고)
이런 레시피인 Disk Drive를 만들어서
이렇게든 저렇게든 RS기계와 붙여놓으면 작동을 합니다!
컨트롤러를 열어 보시면 Disk Drive가 잡힌것이 보이시죠?
그리고 나서 Disk Drive만 있으면 아무것도 저장 못하는건 당연하죠. 디스크를 넣어야죠!
간단한 예로 1K 저장소를 만드는 것만 레시피로 보여드렸구, 이외의 용량 1K, 4K, 16K, 64K등은 레시피를 보셔셔 만드시면 됩니다!
디스크 만든것을 Disk Drive 우클릭으로 열어서 넣어줍시다.
넣기전엔 왼쪽 0 / 0 이 0 / 1K 칸으로 뜰겁니다.
지금 저장소에 아무것도 들어가 있지 않으니 0 / 1000 (1K = 1000) 으로 뜨게 되고 넣은 저장디스크 용량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아이템을 하나 넣고 나서
Disk Drive를 보게 되면 이렇게 1 / 1000 가 뜨게 되는거죠 이걸로 보고 얼마나 찼는지 알수 있고
Disk Drive 외양에 디스크가 초록 - 주황 - 빨강으로 뜨는데
초록은 아직 넉넉하다!
주황은 슬슬 많이 배가 차오는데..
빨강은 꽉찼다!
라는 표시이니 외부만 보시고 판단이 가능합니다.
자 다음은 자동조합 시스템을 위한 Crafter 셋팅 방법을 위해서 알려드릴게요
저 위의 Crafter를 하나 만들어 설치를 하세요! ( 나머지 다양한 Crafter 셋팅 방법은 다른 글로 설명할게요 )
Crafter를 만들고 나서 또 필요한 것은 Pattern Grid 혹은 Pattern Table(이었나..?) 가 필요합니다.
위의 사진은 Pattern Grid의 화면입니다.
그리고 물론 Pattern 이라는 아이템도 필요하지요 정확한 설명은 밑에서
Pattern Grid 안에 Pattern 을 만들어서 저 자리에 넣어둡시다.
예로 1K 조합법을 만들어 놓자! 라고 하고 만들어 봅시다.
JEI창을 통해 저 + 버튼을 누르시던가 조합창에 직접 아이템을 클릭을 하여 놓아 줍시다.
자 그럼 이렇게 화면이 뜹니다.
간단하게 A4용지라 생각 하시고 왼쪽 조합창이 인쇄를 할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예로 한글, 워드 등등) 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이 화면처럼 Pattern 이 나오고 뭘 만드는 Pattern 인지 상세 설명에 나오게 됩니다.
키보드에서 shift를 누르게 되면 이미지가 저렇게 보이고 뭔 재료가 필요하고 결과물이 뭔지 상세하게 보여주죠.
이렇게 만든 Pattern을 Crafter에 넣어 줍시다. 잘 넣어 줬는지 확인을 한번 해주고
이렇게 화면이 보여지는 Grid를 열어 줍시다.
저 같은 경우엔 그냥 가까운 Pattern Grid를 열어 놓은거라 밑의 화면이 보이시는거고
Grid를 열든 Crafting Grid 를 열든 저 위의 1K Storage Part라고 창에 보이시게 될거에요
그리고 숫자가 아닌 Craft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미 몇개가 있다면 숫자로 보이시게 되고 한번 다 꺼내 보시면 Craft라고 적혀있을거에요)
그렇다면 자신이 여기까지 제대로 했다고 칭찬해 주셔도 됩니다.
처음 하신분들이 보게 된다면 어려우셨을 수도 있으니까요 :D
자 그럼 한번 클릭을 해볼게요.
그러면 위의 스샷처럼 저런 창이 뜨게 됩니다.
몇개를 만들것인지 숫자를 적어 주시거나 버튼을 눌러 주시고 Start!
자 새로운 창이 떳는데요, 지금 보시면 왼쪽 최 상단에 만드는 조합 결과물
나머지는 재료들인데 빨간배경에 Missing이라고 적혀 있고 숫자도 적혀있죠?
아마 대충 이해 하실텐데요, 빨간 배경이라는건 모자라는 재료들이라고 표시를 해주는 겁니다.
Missing 옆의 숫자는 모자라는 갯수 인거구요.
재료를 다 채워 놓고 다시 눌러 보시면 이렇게 말끔한 창이 뜰거에요 Start 버튼도 활성화가 되어있고!
이 상태에서 Start!
아까와는 달리 Craft라는 글자가 사라졌죠? 지금 1개를 보유중이라 안보이는겁니다
한마디로 자동조합이 되었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기본적인 저장소의 기능을 충분히 하고 자동조합이 주는 편리함의 매력에 빠질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초 중의 기초일 뿐이죠.
나머지는 추후에 공략글에서 올려드릴게요.
이 스샷은 단지 Craft를 설치 해놓은걸 보여주는 사진..
나중에 또 우려 먹을 사진이기도 합니다. 추후 공략에서 찾아 올게요:D
긴글 읽어주시면서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이 외에 궁금증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방송 오셔서 물어보세요 :D
귀찮아서 공략 안남기다가 필요하신 분이 많아 작성 한건 안비밀:ㅇ
'Minecraft >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tchery & Chickens Mod 공략 및 팁 (0) | 2017.01.17 |
---|